YouTube Rewind: 2017년의 베트남어과 채널 되돌아보기

2015년 2월에 시작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 지 벌써 3년이 되었다. 아직도 참 어렵다. 멋모르고 카메라부터 들었던 처음이 가장 쉬웠던 것 같다. 아무런 생각 없이 시작했는데 지금은 생각들이 넘쳐나서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에게 Khoa Tieng Viet 채널은 너무나도 소중한 존재다. 또한, 유튜브가 일궈낸 커뮤니티도 너무도 소중한 곳이다. 유튜브를 시작한 것은 내 인생에서 가장 잘한 일이자, 이제는 내 삶에서 떼어낼 수 없는 것이 되었다.

여렸을 때는 연말 시상식을 보며 한 해를 마무리하곤 했는데, 유튜버가 된 이후부터는 YouTube Rewind를 보며 한 해를 보내는 것이 자연스러워졌다. 명작 중의 명작은 2015년에 만들어진 YouTube Rewind: Now Watch Me 2017인데, 유튜브다 탄생한 2005년부터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장면은 볼 때마다 코끝이 찡해오는 감동이 있다.

해가 지날수록 싫어요가 늘어나는 YouTube Rewind. 2017년도는 최악 중의 최악이었다.
같은 회사에서 만든 Google – Year in Search는 항상 좋던데. 힘내라 유튜브…!

 

그래서 나도, 조금은 늦었지만, Khoa Tieng Viet의 2017년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1) KTV V LIVE
2017년의 절반은 V LIVE와 함께였다. 2016년 겨울, 가수 폴킴(지금은 우주 대스타가 되신)님과 함께 시작하여 정말 다양한 게스트분들과 함께 방송을 진행했다. 오로지 개인적인 친분으로만 선뜻 함께해준 폴킴님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던 것 같다. 내가 만든 뮤직비디오 리액션 영상의 주인공인 베트남 가수 Tóc Tiên과의 방송은 V LIVE였기에 가능했다. 학과 후배이자 베트남의 유명 스타인 신진주님도 매번 라이브 노래를 준비할 정도로 열심히 참여해주셨다. 그리고 특히, 화요일 저녁마다 라이브 송출하느라 고생해주신 우리 트레져헌터 PD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미숙한 MC인 저 때문에 다들 고생이 많으셨다.

2) Vpop COVER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학생들과 준비했던 베트남 노래 커버는 사실 준비 기간이 꽤 길었다. 17년 초에 처음 학생들을 만나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COVER에 적합한 노래를 고르고 곡을 편곡하고 준비하고, 뮤직비디오까지 찍고 하다 보니 7월이 돼서야 공개할 수 있었다. 이번 COVER곡 선곡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2000년대 Vpop을 커버해보자고 의견을 피력했는데 결과적으로도 옳은 선택이었다.

최신곡 위주로 다루던 것이 아쉬워서 시도해보았다. Thà Rằng Như Thế – Ưng Hoàng Phúc

 

3) Gái Hàn Trai Việt
경기콘텐츠진흥원의 G-Global 제작지원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획한 프로그램. 한국남자-베트남여자 커플은 흔히 볼 수 있는 데 반해, 그와 반대인 한국여자-베트남남자 커플은 흔히 볼 수 없다고 생각하여 기획해보았다. 하지만 뒷심이 부족했다. 혼자서 야외촬영을 진행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고, 구성과 연출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꼈다. 그동안 내가 만들어 온 영상들이 주로 이슈성, 단발성 콘텐츠가 많았는데 처음으로 8편의 구성된 하나의 시리즈를 만드는 도전을 해보았다.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그만큼 배우고 느끼는 것도 많았다.

두 계절을 함께 하며 고생해준 우리 신혜와 판난님 덕분에 끝까지 마칠 수 있었다. 특히 판난님이 번역을 비롯해서 많이 도와주었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판난님의 개인채널 구독자도 많이 늘어서 다행이었다. 그리고 신혜와는 채널 초창기부터 함께 했었는데, 처음으로 같이 여행을 다니며 추억을 많이 쌓은 것 같다. 왜 장수프로그램의 출연자들이 서로를 가족같이 느끼는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2017년의 아쉬웠던 점
회사업무와 병행하며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니 점점 갈수록 업로드 횟수가 줄어든 것이 가장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그래도 초반엔 일주일에 한 편은 올리려고 노력했었는데, 최근에는 한 달에 한편 올릴까 말까 한다. 영상을 기다려주는 팬분들이 가장 죄송하다. 마음속으로는 해야지 해야지 하는데 실천이 따르질 않았다. 새해에는 작년보다 많은 영상들로 찾아뵙겠다!

그리고 앞으로의 콘텐츠는?
내 머릿속에는 정말 다양한 콘텐츠 아이템들이 있다. 몇 가지를 여기서 공개해볼까 하는데 재밌어 보일만 한 것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주시면 좋을 것 같다.

  • 리액션: 채널 구독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콘텐츠. 하지만 저작권 때문에 다루기 민감하고, 내 스스로 리액션 콘텐츠가 오리지널리티가 떨어진다고 생각해 의도적으로 만들지 않은 측면도 있다. 하지만 내 채널을 성장시켜준 핵심 콘텐츠인 만큼 리액션 영상들을 2018년에는 다시 살려보려고 한다. 최근의 한 채널에서 사무실 직원들을 대상으로 리액션을 따는 영상 봤는데 거기에 착안하여 Dan Văn Phòng Hàn Quốc xem이라는 타이틀로 리액션 시리즈를 만들어볼까 한다. 관건은 우리 회사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일어날 것이냐는 점…!
  • 커버: 작년에 신진주님과 함께하면서 큰 호응을 받았던 Vpop Cover 시리즈. 올해도 쭉 이어나가고 싶다. 다만 진주님이 베트남으로 떠나시는 바람에 다른 분들과 해야 할 것 같다. 다행히 주변에 함께 하고자 하는 분들이 계셔서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다.
  • 뷰티: 중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여드름 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어서 피부관리나 트러블케어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따로 개인채널에서 뷰티콘텐츠도 만들곤 했었다. 내가 이렇게 고생을 하고나니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고통을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베트남 분들도 트러블 피부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있다. 이분들에게 내가 알고있는 노하우들을 전달하고 싶다. 마침 작년에 V LIVE에 게스트로 출연했던 Jang Mi도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다고 해서 같이 뷰티콘텐츠를 만들면 시너지가 날 것 같다.

쓰다보니 참 말이 많아졌다.
연말에 쓰여질 2018 YouTube Rewind에서는 칭찬만이 나올 수 있도록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채널운영자가 되도록 하겠다.
Cố Lê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